10 천간과 12 지지

 사주명리학의 기본 글자이다. 합해서 22 간지라고 부른다

 

 

 

 

 


명리학자들이 사주명리학의 표현방식인 10 천간天干 12 지지地支를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목木은 나무, 화火는 불, 토土는 흙, 금金은 금속, 수水는 물이라고 예를 든다. 이렇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건 완전히 맞지도 틀리지도 않지만 중요한 점은 말 그대로 예를 든 것일 뿐 실제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나무, 불, 흙, 금속, 물이 아니란 점이다. 인간의 삶 속에서 볼 수 있는 상징적인 것을 예로 듦으로써 쉽게 이해시키기 위함이니 명사 자체보다는 그 물질이 가지는 성질에 주목해야 한다. 그 물질이 가지는 성질을 이해하면 22 간지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된다. 필자가 말하는 22 간지에 대한 설명은 자연 속에서, 인간의 삶 속에서 22 간지가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지 알려드리고 그 작용력에 대한 이해 돕는 데 있다. 이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아서 아예 산속에 들어가 사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사주명리학을 공부하기 위한 필수적인 포인트가 바로 22 간지이다. 그러니 22 간지가 현상에서 어떤 모습이고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이해하게 되면 22 간지를 통해 모든 자연현상을 설명할 수 있게 되고, 그래야 비로소 22 간지를 안다고 말할 수 있다.

 

천간天干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의 10글자를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생각, 머릿속, 사상思想 등이라 읽는다. 주로 그 사람의 정신적인 면 나타낸다. 꿈, 이상, 꼼수, 마음 등이라 표현할 수도 있다. 갑甲과 을乙은 오행五行에서 목木에 해당하며, 병丙과 정丁은 오행五行에서 화火에 해당하고, 무戊와 기己는 오행五行에서 토土에 해당하며, 경庚과 신辛은 오행五行에서 금金에 해당하고, 임壬과 계癸는 오행五行에서 수水에 해당한다. 천간天干 오행五行에도 음양陰陽이 있어 갑甲, 병丙, 무戊, 경庚, 임壬은 양陽에 속하고 을乙, 정丁, 기己, 신辛, 계癸는 음陰에 속한다.

 

천간天干이란 사주팔자四柱八字를 배열할 때 위쪽에 놓이는 글자이다. 4글자 중 일간을 제외한 3칸을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의 10개 글자 중 3글자가 중복에 관계없이 채우게 된다. 천간의 의미를 사주에 대입해 읽는 방법은 앞에서 10개의 갑자 중 하나의 갑자를 가진 사람이 년간年干에 해당하는 생각, 월간月干에 해당하는 생각, 시간詩干에 해당하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간다고 읽으면 된다. 그리고 20대 이전에는 년간年干에 해당하는 생각이 가장 강력하게 삶을 지배하며, 40대까지는 월간月干의 생각이, 60대 이후엔 시간詩干의 생각이 삶을 지배하며 40~60대와 인생전반은 일주日柱(일간日干과 일지日支)가 삶을 지배한다고 적용하면 된다. 비록 천간이 네 글자뿐이지만 그 구성만으로도 그 인간의 성향性向을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천간만 보고 사주를 보는 방법이 양팔통陽八通과 음팔통陰八通의 구성을 가진 경우다. 네 글자가 모두 양陽인 갑甲, 병丙, 무戊, 경庚, 임壬으로 구성되면 양팔통陽八通 사주라고 하고, 네 글자가 모두 음陰인 을乙, 정丁, 기己, 신辛, 계癸로 구성되면 음팔통陰八通 사주라고 한다. 필자는 양팔통陽八通은 화이트홀, 음팔통陰八通은 블랙홀이라고 별명을 붙이는데, 그만큼 펼치는 발산發散과 움츠리는 수렴收斂의 특성特性을 보이게 된다.

 

지지地支란 사주팔자四柱八字를 배열할 때 아래쪽에 놓이는 글자이며, 주로 그 사람의 현실적인 면과 계절, 자연, 흐름, 컨디션을 나타낸다. 인간은 천간 4글자가 가진 꿈, 이상, 생각, 꼼수, 마음 등을 실현하면서 살고 싶지만 현실적으로는 지지 12자가 만들어 놓은 현실 때문에 제대로 자신의 이상을 구현하지 못하는 슬픔을 안고 살아가게 된다.

 

지지를 사주에 대입해 읽는 방법은 앞에서 서술한 60개의 갑자 중 하나를 가진 사람이 년지年支에 해당하는 현실과 행동, 월지月支에 해당하는 현실과 행동, 시지時支에 해당하는 현실과 행동 속에서 살아간다고 읽으면 된다. 그리고 20대 이전에는 년지年支에 해당하는 현실과 행동이 가장 강력하게 삶을 지배하며, 40대까지는 월지月支의 현실과 행동이, 60대 이후엔 시지時支의 현실과 행동이 삶을 지배하며 40~60대와 인생전반은 일주(일간과 일지)가 삶을 지배한다고 적용하면 된다.

 

 

 

 

by 이동헌 - leedonghe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