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丙 - 세 번째 천간天干

사주명리학 by 이동헌 2018. 7. 12. 09:30 Posted by 인컨설팅 Eastlaw
반응형

병丙 - 세 번째 천간天干
 사주팔자 내에 병이 있을 경우와 병일간에 대한 설명

 

 

 

 

 


병丙은 오행五行 중 양陽의 화火에 해당하며 열개의 간지干支 중 세 번째 간지다. 위에 먼저 쓰는 간지라서 하늘 천天자를 붙여 천간天干이라고 한다. 22 간지는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인간도 자연의 일부이기에 인간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도입된 것이므로 간지를 처음 접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점은 자연의 어떤 부분에서 이 간지를 가져왔는가 하는 점이다.

 

병丙은 오행으로 화火이다. 그것도 양陽의 화火, 양의 화란 건 어떤 개념일까? 당연히 이 병도 자연에서 가져온 자연을 대표하는 인자일 것이다. 자연에서 최고의 화는 당연히 태양 아닐까? 그냥 태양이기만 할까? 천간은 생각이자 개념이다. 그렇다면 양화陽火의 개념이란 무엇일까? 발산하는 화, 퍼 저나 가는 화.. 그렇다. 밝음을 주는 빛이 양화, 즉 병이다. 1년 중 태양이 뜨겁게까지 느껴지는 시기는 현실 지지의 화월火月인 사오미巳午未월뿐이다. 열기가 없다는 건 아니지만 열기보다는 밝음을 주는 화가 병인 것이다. 그래서 병을 관찰하는 방법은 밝은 곳에서의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다. 훤한 대낮에 사람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생각하면 된다. 그것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그 밝은 대낮에 차마 남의 눈이 무서워 하지 못하는 이면의 마음을 생각하면 된다. 예禮를 가장 생각하는 천간이 병인 이유도 여기서 나온다.

 

 

 

 

병丙이 사주팔자에 있을 경우

 

병丙이 있는 사람은 폼생폼사의 면, 자기 멋에 사는 면이 강하다. 정열적이고 다혈질적인 면도 많다. 예의를 차리는 면이 많고 정도 많은 편이다. 글자들의 구성에 따라 남보다는 자신한테 더 예를 차려 무례해 보이기도 하고, 너무 남만 챙겨서 자기 밥그릇도 못 챙기기도 한다.

 

강한 추진력은 이 사람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준비성 없는 내지름으로 실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화려함을 즐기고 있어 보이는 것을 갖고 싶은 욕망이 강해 사치스러운 경우가 많고 발산의 대표글자답게 가진 돈도 발산하는 경향이 강해 지름신에 약하다. 하지만 그러한 발산은 돈을 부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인자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미드 CSI를 보면 수사관들이 범죄현장을 조사할 때 항상 손에 들고 있는 것이 있다. 아주 밝은 플래시다. 이 병丙도 그 역할을 해 어둠을 밝히는 수사능력이 있다고 본다. 판단과 시비를 가리는 능력도 탁월하다.

 

사주에 병丙자가 있는 자체로 아래의 단어가 이 사람의 성격과 직업을 정하는데 작용하게 된다. 태양이다, 화끈하다, 정열적이고 저돌적이고 도전정신이 강하다, 자신만만하다, 큰소리친다, 뒤끝 없다, 리드십 있는 리더다, 희생한다, 많이 돌아다닌다, 사교성 있다, 섬세하다, 호기심 많다, 간섭한다, 잘 따진다, 추진력 있다, 조명, 광학, 엔진, 전자, 가스, 에너지, 석유, 예술, 명품, 철학, 역학 등의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다.

 

병丙은 신체 중 소장과 눈이다.

 

 

 

병丙이 사주팔자에 없을 경우

 

병丙이 없다는 것은 여름과이 없는 것과 같으니 적극성과 활동성이 부족하다. 병화는 밝음이니 빛이 없는 사주라 침침하고 언행이 무거워 사교성이 떨어지며 일과 말에 열정이 없다. 화火가 없으면 반대편 글자인 금金이 자극을 받지 못하니 쓸모가 없어지고, 화를 극하는 수水도 할일이 없어져 힘을 못쓴다.

 

 

 

병丙일간일 경우

 

병화丙火는 양화陽火에 예禮를 나타내는 특성을 가지며, 정열적이고 다혈질적인 면이 많다. 정이 많고 추진력은 강하나 다소 실수를 하는 습관이 있는 편이다. 나서는 기질이 다소 있으나 남을 이기려고 누르려하는 갑목과는 조금 다르다. 상황적으로 나서야 할 때 나서는 것이기에 그렇다. 갑목이 자신을 위해서라면 병화는 대의를 위해서 나선 다고 봐도 무방하다. 화려한 색을 좋아하거나 사치스러움을 좋아하니 천성이 절약심이 부족하다.

 

병화丙火가 너무 강하면 열기가 넘치니 무례한 사람이 될 수 있으며, 너무 약하면 반대로 자기 처신을 못하니 살아감이 곤란함이 많다.

 

-태양, 정열적, 저돌적, 뜨겁고 자신만만하고 또 화려한 존재다.

-모든 양陽의 대표이다. 저돌성과 도전정신이 있고 대담하다. 화끈하다.

-모임의 우두머리인 경우가 많고 큰소리치는 사람들이 많다.

-초여름에 해당하는 기운이다.

-갑목甲木에서 직선적으로 성장하고 을목乙木에서 확 퍼져 나갔던 초목들이 병화丙火에서 꽃봉오리를 맺기 시작한다.

-성격이 급해 실수가 많다. 말, 행동을 생각 없이하고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

-화를 잘 내고 싸우기도 잘하고 잊기도 잘한다. 그리고 또 같은 일을 반복한다.

-병화丙火는 갑목甲木과 비슷한 점은 앞장서길 좋아한다는 것이고 다른 점은 대의나 자신이냐다.

-갑목甲木이 독선적으로 이끌고 나간다면 병화丙火는 주변을 둘러보며 화끈하게 리드한다.

-갑목甲木이 이기적인 냄새가 난다면 병화丙火는 남을 위해 희생한다는 느낌을 준다.

-다른 사람이 머뭇거릴 때 먼저 나서는 것도 병화丙火이다.

-항상 움직이니 많이 돌아다니는 직업도 잘 어울린다.

-병화丙火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니 다양한 사람을 사귀게 된다. 하지만 끝내 혼자다.

-여기저기 비추어 보는 태양처럼 호기심도 많고 간섭도 많다.

-남과 깊이 사귀진 않지만 일단 마음을 열면 오래간다.

-화끈하지만 순진한 모습도 있고 스케일이 큰 것 같지만 의외로 섬세하기도 하다.

-병화丙火는 공사를 분명하게 구분한다. 아는 친구사이라도 꼼꼼하게 따진다.

-태양처럼 곳곳을 비추며 활발하게 움직인다. 양간의 대표로 추진력이 있고 나서기를 좋아한다.

-두 개 있으면 성질이 더욱 강해진다. 너무 밝아 눈을 뜰 수가 없다.

 

병화丙火가 무서워하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다. 병신합丙辛合해서 병화丙火가 싫어하는 수水로 변해서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병은 신을 만나면 자신의 화기를 잃을 만큼 홀릭한다. 그래서 병신합은 가장 완벽한 이성간이 합으로 이성이든 동성이든 서로 좋아 못사는 합이다. 그 둘이 사이가 나쁘다면 이성이든 동성이든 정적인 배신감을 느껴서 그러하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위엄지합威嚴之合이라고 하고 자신의 마음대로 자신의 것이 되지 않으면 위합을 가하기도 하는 합이다. 합은 뒤에 다시 설명한다.


 

 

 

병丙일간의 건강

 

봄에 태어나면 심장의 기운이 강해져 고혈압에 약하다.

여름에 태어나면 강한 열기로 인해 기운이 더워지니 고혈압과 심장병 주의해야 한다. 소장의 장기를 의미해 일간의 기운이 강해지면 당뇨에 약한 편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가을에 태어나면 기운이 적절한 편이다. 유酉월생은 목木의 도움이 없으면 눈이 안 좋아진다.

겨울에 태어나면 일간이 약해지니 협심증이나 관절염으로 고생하기 쉽다.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