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24/03/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3.06 프리의 시대에서 구독의 시대로... 9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는 그때.. 최신 컴퓨터 3대를 살 돈이면 소나타 자동차도 살 수 있었다. 그렇게 비싼 컴퓨터였지만 집에 한 대 모셔 두려한 이유는 인터넷 세상을 공짜로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도구였기 때문이다. 뒤쳐지기 싫어하는 한국인들에게 차와 집 사는 것보다 있어 보이는 게 컴퓨터가 집에 있다는 말이었고, 공짜를 좋아하는 인간 습성상 비싸지만 컴퓨터만 있으면 모든 게 공짜라는 유혹은 풀할부로 컴퓨터를 구입하게 만들기엔 충분한 동력을 제공했다.

 

지금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전자기기가 드문 시대가 되었다. 선 없이 움직이는 대부분의 신형 자동차까지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또한 생산되는 대부분의 공산품은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받으며 운용되고 있다. 필자가 최근에 구입한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심지어는 청소기까지도 커넥티드였다.

 

모든 게 인터넷에 연결 가능해진 세상이 된 지금.. IT업계의 화두는 AI.

 

인터넷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등은 기본 서비스가 무료다. 유료화된 부분이 있지만 사람들은 지불의 필요성을 못 느끼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비스가 시작된 지 20년 이상이 흘렀지만 언제 돈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날이 올지 예상할 수 없다. 아마도 안 올 것이다.

 

2023년은 AI라는 단어가 인류에 각인된 해였다. 베타서비스라는 이름의 테스트 서비스만으로 챗GPT라는 AI서비스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를 높혔다. 이용하는 사람의 개인차는 있겠지만 못하는 게 없는 AI에 다들 놀라워 했다. 그런데 서비스 1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챗GPT는 구독 방식의 유료버젼을 내놓았다. 구독은 매월 일정금액을 내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예전 같았으면 CD에 프로그램을 담아 비싸게 팔았을 것이다. 구독서비스를 통해 챗GPT를 서비스하는 회사는 바로 수익을 내고 있다. 인터넷 기업들이 20년을 해도 힘들었던 유료화를 이 AI 신생기업은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실현한 것이다. 재미있는 건 기존 인터넷기업들도 등달아 AI서비스들을 내놓았지만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드물다는 점이다. 한번 공짜는 영원한 공짜.. 이런 느낌이다. 필자가 명리학적으로 자주 설명한 비겁에 의한 돈의 흐름과 유사하다.

 

이제 어떤 서비스든 돈을 내야하는 시대로 변했다. 그래서 마케팅 포인트는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나는 돈을 내고 사용하겠는 가로 변해야 한다. 당연한 거 아니냐고? 그건 여러분이 그만큼 생각이 변한 것이다. 예전엔 광고 수입으로 대체하려 했었고 사람을 모으면 돈이 된다는 개념의 서비스도 많이 존재했었다.

 

공짜냐 구독이냐만 생각하면.. 이제 뭐든 돈을 내야하는 구나하는.. 슬픔이 느껴지지만.. 사실 이건 모든 게 구독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예전엔 목돈이 있어야 사용 가능했던 고가의 가전이나 자동차를 이젠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물론 그게 바가지인지 판단할 머리와 눈은 필요하겠지만 말이다.

 

바뀐 시대.. 특히나 돈에 대한 개념이 변한 시대..

여러분의 마인드도 변해야 한다.

따라갈지 말지.. 나눠낼지 한 번에 쓸지...

 

 

 

인컨설팅   이 동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