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간地藏干과 통근通根

사주명리학 by 이동헌 2019. 2. 6. 10:58 Posted by 인컨설팅 Eastlaw

지장간地藏干과 통근通根

 

 

 

 

 

 

 

필자가 지금까지 수도 없이 반복한 이야기가 하나 있다. 천간은 생각, 지지는 현실.. 천간에 갑이 있다면 갑에 대한 생각이 있는 것이다. 갑은 목인데 지지에 목인 인이나 묘가 없이 천간에만 갑이 있다는 건 어떤 의미겠나? 그렇다 갑이라는 생각이 있지만 현실적인 실천이나 현실화되지는 않는다는 얘기다. 현실성없는 갑은 어쩌면 있으나 마나한 것이라고 치부해도 무방한 것이다. 그러니 천간에만 있는 글자를 해석할 때 그것이 현실에 존재해야 하는 물질적인 의미라면 실현되기 힘들다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실현된 삶을 살고 있다면 그 이유를 찾아야 한다. 사주명리학은 원인과 결과가 명백한 학문이므로 어떻게 천간의 생각이 현실에서 실현되었는가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지지에 없는 오행이 있을 수 있는 곳이 어디겠나? 그렇다.. 바로 지장간이다. 지장간의 효용성은 이럴 때 나온다. 이렇게 천간에 있는 오행이 지지에 있거나 지장간에 있을 때 통근했다고 한다. 사주를 읽을 때는 항상 사주 여덟자 중에서 어느 글자가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가를 읽어야 제대로된 사주해석이 가능하므로 천간에 있는 글자가 힘을 발휘하고 있는가를 이 통근을 했는가 못했는가로 보고, 지지에 통근을 했는가? 지장간에 통근을 했는가? 지장간에 통근을 했다면 여기, 중기, 정기 중 어디에 통근을 했는가에 따라서 그 힘의 크기를 다르게 읽어야 한다.

 

 

 寅

 卯

 辰

 巳

 午

 未

 戊

 丙

 甲

 甲

 

 乙

 乙

 癸

 戊

 戊

 庚

 丙

 丙

 己

 丁

 丁

 乙

 乙

7

 7

 16

 10

 

 20

 9

 3

18

7

 7

16

 10

 9

 11

 9

 3

 18

 

 申

 酉

 戌

 亥

 子

 丑

 戊

 壬

 庚

 庚

 

 辛

 辛

 丁

 戊

 戊

 甲

 壬

 壬

 

 癸

 癸

 辛

 己

 7

 7

 16

 10

 

 20

 9

 3

 18

 7

 7

 16

 10

 

 20

 9

 3

 18

 

 

명리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위 표에 있는 숫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생뚱맞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필자가 대충 느낌으로 붙였나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건 우주관찰을 통해 반복해서 측정한 결과치다. 위 표를 관찰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비율에도 규칙성이 있다. 필자가 지지를 설명 드릴 때 생지, 왕지, 묘지를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렇게 그룹을 나누는 이유가 바로 여기서 나온다. 우주관찰을 통해 동일한 운동성을 가지고 있어서 같은 그룹에 둔 것이다.

 

생지 寅, 申, 巳, 亥는 여기 : 중기 : 정기가 7 : 7 : 16 이다.

왕지 子, 午, 卯, 酉는 여기 : 정기가 10 : 20 이다.

묘지 辰, 戌, 丑, 未는 여기 : 중기 : 정기가 9 : 3 : 18 이다.

 

이렇게 지장간을 말씀드리고 나면 다시 지장간을 아주 중요하게 읽어야 할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한다. 그래서 필자가 30년 가까운 실관에서 통계낸 22간지의 세력 즉 힘의 세기를 아래 표로 제공한다. 통근의 유무에 따라 천간의 힘이 정해지긴 하지만 그것을 기본에 두고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참고하시면 사주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자가 흔히 당신은 뭐로 살고 있다고 할 때 이 세력표가 기본이 된다. 이 세력표에서 순위가 바뀐다면 그건 왜 이겠는가? 그렇다. 사주의 아주 기본이다. 글자가 합, 충, 형, 파, 해 등으로 성질이 변하면 그 힘도 달라진다. 표는 간단한 것 같지만 계속해서 반복된 적용을 해야만 제대로된 사주 해석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22간지의 세력표(필자의 통계)

 

 木

 火

 土

 金

 水

 1st

 甲   乙

 丙   丁

 戊  

 庚   辛

 壬   癸

 2nd

 寅   卯

 巳   午

 未

 申   酉

 亥   子

 3rd

 辰(乙)

 未(丁)

 午(己)

 戌(辛)

 申(壬)

 4th

 亥(甲)

 寅(丙)

 辰

 巳(庚)

 丑(癸)

 5th

 未(乙)

 戌(丁)

 戌

 丑(辛)

 辰(癸)

 6th

 

 

 丑

 

 

 7th

 

 

 巳(戊)

 

 

 8th

 

 

 寅(戊)

 

 

 9th

 

 

 申(戊)

 

 

 10th

 

 

 亥(戊)

 

 

 

 

이 표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목에서 목삼합이 아닌 진, 화에서 화삼합이 아닌 미, 토에서 오, 금에서 금삼합이 아닌 술, 수에서 수삼합이 아닌 축의 작용력이다. 방합으로 이미 오행합에 속해 있는 토를 토가 아닌 오행인자로 읽어도 무방할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음을 지장간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이다.

 

또 지장간을 볼 때 유의해야 할 부분은 지장간 중기의 관찰이다. 지장간의 초기와 정기는 해당 지지의 힘을 따르는 글자로 주로 이뤄진 반면에 중기는 삼합의 글자로 이루어진다. 삼합은 사회적인 합이라고 말씀드린 기억이 있으실 것이다. 마찬가지로 중기는 사회적인 인자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중기의 해석은 사회적 활동에서 개인의 선택으로 본다. 학교, 직업, 주거지역, 주택 형태, 커뮤니케이션 형태, 연애 형태, 결혼 형태 등에서 본인의 의지가 반영되는 형태로 읽을 수 있다. 이때 생지, 왕지, 묘지를 나눠서 생각해보면 생지의 경우 중기의 비중이 크지 않다. 성장하는 단계이므로 사회적인 활동이 적어서 그렇다. 당연히 왕지의 경우 중기의 비중을 크게 해석해야 한다. 묘지의 경우도 중기의 비중이 크지 않다. 위의 간지 세력표는 그 다양한 경우의 수를 가지고 내린 결과물이다. 지장간은 이런 세력 유무를 포함해서 각 글자 오행의 흐름과 상생, 상극을 보고 삶의 흐름을 파악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필자의 생각은 일단 지장간은 생각하지 말고 눈에 보이는 음양, 오행, 간지, 십신, 대운비교로 기본적인 그 사람의 90%이상을 읽어내는 연습을 먼저하고 난 후에 그래도 풀리지 않는 10% 중 3% 정도를 지장간에서 득해야 한다.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PS. 명절이라고 다 바쁘신 것 아닌 것 같아서.. 준비되어 있던 강의자료 올렸습니다.

무료함에 도움이 되셨기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