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조건은 무엇일까? 꿈? 노력?? 즐기기???

Eastlaw Bizstory 2018. 11. 5. 09:41 Posted by 인컨설팅 Eastlaw

TV나 인터넷 미디어의 강연 열풍이 줄어들 줄을 모른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강연은 대중적으로 성공했거나 인정받는 사람들이 나와서는 자신이 그 자리에 어떻게 올라왔는가를 말하거나 자신이 아는 타인의 성공 방법을 주제로 한 강연이다. 그 강연들의 성공 조건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다.


'성공을 하려면 꿈, 목표가 있어야 한다.'

'성공을 하려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성공을 하려면 즐길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위의 3가지 중 어떤 게 성공의 공식 같은가? 당연히 꿈인 일을 꾸준한 노력을 하면서 즐기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3가지를 모두 충족시키고 사는 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그래선지 강연들의 내용은 위의 3가지 성공 조건을 친하게 두질 않는다. 


'성공을 하려면 꿈을 정하고 항상 꿈꾸면 돼.' 

'노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꿈이 없는 노력은 무의미한 거야.' 

'아니야. 내가 성공한 사람들한테 물어봤는데 대부분 꿈이 없이 그냥 꾸준히 노력하다 보니깐 성공했대. 그러니 꿈보다는 꾸준히 노력하고 매진하는 게  중요해.'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오랜 시간 꾸준히 노력만 할 수 있겠어? 좋아하는 일, 자기에게 맞는 일, 즐길  있는 일을 즐기면서 해야 성공하는 거야. 진짜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자기 일을 즐겼다고 하잖아.'


 말도 맞고  말도 맞다. 다 맞는 말 같다. 그런데 정말 그래 가지고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꿈을 가지고, 목표를 가지고 매진한 사람들이 실패한 사례가 너무도 많아서다. 가끔씩 채널 돌리면 나오는 '자연인?'관련 프로그램들을 보면 엄청 꿈도 가지고 노력도 하고 즐기는 일도  사람들이 실패나 좌절, 건강문제로 자연을 택했다는 레퍼토리가 빼먹지 않고 나온다. 주변만 둘러봐도 평생을 자신의 직업을 아끼며 꾸준히 최선을 다해 생활했지만 시대에 뒤쳐지거나 퇴보되어 실직하거나 실패한 사례도 허다하다. 즐기면서 일하다가 굶어 죽은 사람도 종종 나온다. 그러니 이런 말이 맞을지도 모른다.


'성공할 넘은 그냥 꿈만 가져도, 노력만 좀 해도,  즐기기만 해도 성공한다.'

'성공할 사람은 뒤로 넘어져도 매트리스가 깔려 있다.'


정말 성공하는 사람이 정해져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성공하지 못한 사람의 뇌리를 떠나지 않는다. 그래서 일부 '대충 살기로 결심했다'는 사람도 생겨났다. 하지만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 더 많기에 성공론을 말하는 사람의 강연이 계속해서 인기 있는 것이다. 그런데 필자는 이렇게 자신의 성공론을 설파하는 강연자들을 보면.. 딱 한 가지 생각만 든다.


'우물 안 개구리들!'


그들이 우물 안 개구리인 이유는 자기 눈에 보이는 것만이 다라고 믿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위의 세 가지 성공 조건 중에서 두 번째 노력을 보면 생각하는 단어가 없는가? 그래, 그릿 GRIT이다. 그냥 끝까지 꾸준히 하는 사람이 성공하더라는 요즘 뜬 성공 법칙이다. 첫 번째 말한 성공 조건 목표론은 주로 미국의 판매영업사원이나 다단계 영업사원들의 교육용으로 나온 이론이 몇몇 할리우드 벼락스타의 성공담이나 1만 시간의 법칙과 연계되어 거의 20년을 풍미하고 있는 성공 이론이다. 그리고 마지막 즐기기는 만능 엔터테이너들이 큰돈을 만지면서 등장한 성공 이론이다. 좋아하는 창작 작업을 하다 보니 성공한 사람들을 관찰하면 그리 보인다. 분석해보면 직업군마다 성공의 조건이 달라지는 것이다. 그러니 특정한 성공의 법칙이 있으니 그대로 따르라라고 말하는 건 우물 안 개구리들이나 할 수 있는 말 아니겠는가?


필자가 예전에 사주로 그릿을 보는 방법을 알려드린 적이 있다. 성공의 조건이 사주마다 다른데 사주로 성공의 조건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이거 재미있지 않은가? 실제 그릿은 사주팔자 내의 인성 유무와 인성과 관성의 조화 여부, 비겁의 경쟁심 유무에 의해 끝까지 특정 일을 계속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법칙이다. 꿈, 목표로 성공하는 사람은 필자가 이미 말씀드린 사주에서 꿈, 목표 인자인 편재와 정재의 쓰임과 힘 여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 난다. 즐기기는 당연히 식신과 상관, 비겁의 구성에 따라서 성공을 이끌게 된다. 


필자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주로 그런 강연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사람들이 성공을 하고 싶어서 나도 저래야지.. 한다는 점 때문이다. 재성이 없는 사람이 꿈을 찾아 헤매거나 인성이 없는 사람이 그릿을 기대하거나 식상이 없는 사람이 무언가를 즐기려 한다면 어떻겠는가? 그렇다. 폭망 한다. 성공법칙은 518,400가지의 사주만큼이나 다양하고  사람의 대운의 흐름에 따라 그러니깐 나이 대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누군가가 어떻게 성공했다는  그냥 무용담으로만 들어 넘기고 자신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그냥 세상의 흐름에 자신을 맡기고 사는 사람도 50% 이상 존재한다. 그것도  사람들의 삶인 것이다. 누구도  사람의 삶을 폄하해서는 안된다. 이유는 누군가의 삶을 폄하하는 사람이 자신이 폄하한 사람보다 행복한 인생 결말이 올 거라 확신할  없기 때문이다. 사실 인류의 역사가 증명하는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은 오래 살아남은 자뿐이다. 죽으면 끝이니 말이다.


그럼 사주팔자에 있는 인자대로 하면 그냥 성공할  있는 거야? 하고 물을  있다. 그렇다. 근데 말이다. 사주에 뭐가 없다고 무조건 무언가를 포기하거나 시도도 하지 않는 건 위의 없는 걸 쫒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일이다. 이유는 내 사주에 없는 인자도 대운과 세운에서 들어올 수 있고 운에서 들어온 인자와의 삼합이나 이합으로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주를 공부하시는 분은  대목에서 아하.. 하셔야 하는데..  부분이 바로 사주에서 다른 충, 파, 해보다 합을 좋게 보는 이유다. 나에게 없는 것이 들어올 가능성...


사람들은 강의나 강연 듣는  좋아한다. 자신이 모르는  강사의 입을 통해 알게 되는  분명 인간에겐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강사의 입에서 누구나, 모두가, 무조건.. 이란 단어가 나와서 무언가를 하면 어떻게   있거나 된다고 말한다면 그건 강의가 아니라 세뇌다. 강사들은 자신의 강의 내용이 강의에서 먹혔다고 생각하면  부분만 파고들게 된다. 그게 밥줄이니 밥줄에 집중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그들의 밥줄이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수는 없다. 당신은 당신에게 맞는 성공 공식을 직접 찾아내야 한다. 사주를   있다면 보고 자신의 사주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블로그에 있는 사주 기초지식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것이다. 그리고  사주에 있는 인자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실생활을 자꾸 연결해서 생각해보라. 내가  좋아하고,  잘하고,  싫어하고,  못하는지.. 그런 다음에 자신이 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 맞추어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쪽으로 다가가는 노력을 해보라. 그럼 처음엔 편하다.  사주에 맞는 일을 하니깐, 다음은 오래하고 있다. 역시나 사주에 맞는 일이라 그렇다. 그러다 보면 돈도 되고 있다.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는 꾸준함이 부를 누적할 확률이 높은 사회라서다. 


심심해서 TV 채널을 돌리다 보니 뭐하나 싶은 강연들이 자꾸 보여서 한자 쓴다는 게 길어졌다.




인컨설팅   이동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