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식신食神 - 일간이 생生하는 오행의 같은 음양

 식신은 인간 욕망의 모든 것이다.

 

 

 

 

 

식신의 기본적인 의미는 내 속의 것을 끄집어내는 것이다. 내 속에 뭐가 있을까? 일단 머리 속엔 생각이 있다. 이 생각을 끄집어내는 방법 즉 표현하는 방법은 입으로 말하는 것, 노래하는 것, 떠드는 것, 욕하는 것 등이 있다. 손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그림 그리는 것, 글 쓰는 것, 만드는 것 등이다. 이런 머리 속에 있는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가 식신이다. 또 내 속에서 뭘 끄집어낼 수 있을까? 그렇다. 출산.. 아기를 끄집어낼 수 있다. 그러니 생식활동이 식신이고 자식을 키우는 행동이 식신이다. 그래서 먹이는 것, 교육하는 것이 또한 식신이다. 동물들은 아직도 영역표시를 한다. 산책 나온 개들이 뒷다리를 드는 행동이 자신을 영역을 표시, 표현하고자 하는 행위다. 그러니 인간의 배설 행위 역시 식신이고 내 속의 것을 끄집어내는 것이다. 또 뭘 끄집어낼 수 있을까? 머리카락, 손톱, 발톱 역시나 식신이다. 그리고 표현하는 도구인 손과 발, 몸짓 역시 식신이다. 그래서 식신이 없는 사람은 자신의 의사 표현이 잘 안된다. 식신이 있는데도 의사 표현이 잘 안된다는 사람이 있다면 너무 관에 사로 잡혀 사는 사람이라서 제대로 자신의 의사나 생각을 표현해 본 적이 없어서다. 지금부터라도 하면 잘할 수 있다.

 

식신은 남자에게는 할아버지, 손자, 장모, 장인, 조카이며 여자에게는 아들, 딸, 할아버지이다.

 

식신은 생명의 별이고 자연스러운 생산수단이다. 그래서 식신은 인간이 욕망하는 모든 것이다. 그래서 식신이 있으면 움직여서 이루려고 한다. 인간이 움직이면 돈을 부른다. 그래서 식신 생生 재財라고 하는 것이다. 기르고 키우고 가르침이다. 밥장사, 농사, 양식, 목축 등 키우고는 일이다. 어린아이처럼 명량함이 있다. 자연스러운 배설이다. 배려의 힘 강하다. 몸을 사용해서 발산하므로 고생스럽다. 안정적, 보수적, 근엄하고 중후한 타입이라 모험보다는 현실에 안주하는 점이 다른 음양인 상관과의 차이점이다.

 

기획력이 필요하고 계획적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처음엔 자신의 생각이나 속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쉽게 드러내지 않고 마음속에 깊이 감추고 있다. 고리타분함을 배제하고 체계화시켜 이해를 통해 일을 진행시키는 힘이 있다. 축소지향적이기도 하다. 도량이 넓고 예의가 있으며, 온화하고 명랑한 성격에 항상 타인을 배려하고 남을 생각한다. 다만 폭넓은 대인관계보다는 소규모의 인간관계를 선호한다. 더불어 말하는 직업 중에서도 안정적인 분야, 차분하고 현실적인 분야 등 언어능력을 발휘하는 직업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특징과 말하는 직업 중에서도 안정적이고 모험을 수반하지 않는 직업을 선호한다. 대표적으로 교사, 변호사 등이다. 말하는 직업 특히 TV, 동영상 등 영상매체, 언론매체가 유망하다. 또 언변을 필요로 하는 영업직도 잘 맞는 직업군이다. 생명의 별이므로 생명을 살리는 솜씨 좋은 의료직으로도 많이 가며, 손재주를 통해 제조분야, 연주분야, 표현분야에도 많이 종사한다. 어쨌든 의식주 풍족하며 평생 먹고살 걱정은 없다. 먹을 복 있는 사람이라 그러하다..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과장해서 표현하지만 악의는 없다. 말하기 좋아하고 먹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한다. 언어능력이 탁월한 사람이 많고, 많이 먹어서 몸집이 큰사람이 많다. 또한 언어능력이 없더라도 말하는 것 자체를 좋아하고, 적게 먹어도 잘 먹는 걸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간지 구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니 관찰을 해보시기 보란다.

 

 

사주에 식신이 과다하면

 

식신이 과다한 사람은 안정적이고 보수적이며 모험을 두려워한다. 소심한 성격이기 때문에 대인관계의 폭이 좁지만 쉽게 배신하지 않는다. 구조적이며 계획적인 분야에서 적응력이 뛰어나다. 새로운 분야나 자유로운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분야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말이 많고, 말만 앞서고 행동이 안되며, 말이 앞서서 시작해 놓고도 계획 부족으로 진행이 안된다. 과장이 심하기도 하고 생고집을 피는 경향이 심하다. 대인관계에서도 뛰어난 언변과 좋은 인상으로 첫인상이 좋아 주변에 사람이 몰려들지만 금세 허풍과 감정 기복, 아집이 표출돼서 떠나가 버린다. 특히 대화 시 상대의 말 한마디 한마디마다 상대의 말을 자르고 자신이 갑자기 떠오른 말을 하는 탓에 대화 진행이 안 되는 면이 많다. 충고를 듣는 연습이 되어 있지 않아 입바른 소리나 생각과 자세의 전환을 요구할 경우 뒤에서 씹고 다니는 경우도 많다. 반대로 자신의 마음에 들 경우 과잉 칭찬하고 다닌다. 자신의 마음이나 생각을 타인에게 이야기하고 싶어 하고,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상대에게 주입하려고 한다. 어떤 상황이나 생각이 자신에게 긍정적이거나 희망적이라고 생각하면 그것을 과도하게 밀고 나간다.

 

 

사주에 식신이 있으면

 

천간에 있으면 무형의 식신이라 교육, 종교, 창작, 예술 분야에 관여하며, 지지에 식신이 있으면 유형으로 키움분야로 먹는장사, 축산, 양식, 원예, 식사류 중심(백반, 정식등)의 요식업에 관심이 많게 된다. 식신은 움직임으로 제일 고생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의식주 편안함

수명장수

말년의 표현력

의식주확장

재산증식

이주,이사,넓힘

:배우자근심

이성관심

학문적 융통성(문창)

자연적성장,활동력

표현력,의식주 풍부,

예술성

 

 

 

사주에 식신이 없으면

 

식신이 없는 사람은 욕망은 있을지 몰라도 그 욕망을 해소하는 힘이 약하다. 행동력, 실행력이 약하다.

 

 

 

 

식신이 운에서 올 때

 

대운

년운

월운

일운

(대출해서라도)

늘리고 넓힘.

의식주 확장

의식주 확장을 위해 빚을져도 늘임.

대운에 상관없이 늘어남.

사업확장, 직원, 식솔이 늘어남

애완동물이라도 키워서 해소

활동성 강화

수하인 늘어남

밥 먹을 일

활동의 편안함

하면 사고 많음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