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겁재劫財 - 일간과 같은 오행의 다른 음양

 겁재는 나와 반대 성향의 사람, 환경을 말한다 

 

 

 

 

    

겁재는 일반적으로 이성형제, 이성친구, 이성 동료, 반대성이 강한 동성, 동업, 협동, 경쟁, 대인관계, 만남 등으로 해석하며 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비견보다 강하다고 해석하면 무방하다.

 

특히 겁재는 비견보다도 훨씬 남의 것을 강하게 뺏아오는 힘을 가졌다. 어느 정도냐 하면 남의 남자나 여자를 뺏어오는 힘이라 하며 큰 부를 이룬 재벌이나 큰 부자의 필수요소라고도 한다. 아무것도 없이 큰돈을 버는 수익구조를 만들 수도 있으며, 도둑 성향을 가졌다고 할 만치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 내는 힘도 가지고 있다.

 

겁재는 많이 뺏기는 것이라고도 하는데 이 말도 맞는 얘기지만 실제로는 자신도 충분히 뺏고 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부드러운 성격의 소유자지만, 동시에 의지 또한 강하고 활동적이며 자존심과 명예욕이 있어서 어떤 일이든 꾸준하게 끌고 나가고, 일에 대한 목표의식이 있어 강한 추진력과 노력으로 일정한 결과를 이끌어 낸다.

 

안정적이면서 수익이 보장되는 직업 또는 사실적이면서 체계적인 직업이 어울린다. 눈에 보이는 것을 다루는 직업을 말한다. 혹 학문이나 종교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눈에 보이는 책을 쓴다는 등으로 유형의 것을 해야 오래 하고 돈을 벌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대인관계를 활용하는 직업이 적합하다. 그런 면에서

직업적인 부분도 비견과 유사하다. 비견과 다른 점은 자신과 다른 성을 대하는 직업으로 남성은 여성 상대 직업, 여성은 남성 상대 직업이 적합하다. 이는 자신과 다른 성향을 대하는 직업으로 확장시켜 생각할 수 있는데, 남성인데 여성성이 강한 분이라면 남성을 상대로 한 직업을, 여성인데 남성성이 강하다면 여성을 상대로 한 직업이 적합하다. 단, 이 경우 섹슈얼리즘이나 성을 파는 직업은 제외한다. 위의 확장의 경우 자신과 다은 이성은 오히려 더 안 맞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사주에 겁재가 과다하면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보호 본응이 강하다.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집에서는 고집을 피우거나 과격하게 행동하지만, 밖에서는 반대로 매우 착한 사람이 된다. 똑같은 자존심인데 극단적으로 표출되는 독특한 타입이다. 남의 것을 뺏아서 자신의 이익을 취한다는 약탈의 논리가 강하다.(착한 게 좋은 게 아닌 현대사회에 적합한 사주다.) 위의 이유로 배신과 변절이 일상이다. 단, 경험론에 의한다. 경험이 없다면 오히려 배신과 변절을 어이없이 잘 당한다. 먼저 당하고 나면 터득해서 잘한다. 일반적으로 부모덕이 약하다. 부모에게 받는 게 있더라도 다 탕진한 후에 자기 힘으로 일어선다.    

 

 

 

사주에 겁재가 없을 때

 

타툼, 분란, 투쟁을 싫어한다.

남의 것을 뺏아서 자신의 이익을 취한다는 약탈의 논리가 없다.

(착한 게 좋은 게 아니다. 현대사회는 더더욱...)

전투력이 약하다.(양인까지 없을 경우에 한한다.)  

 

 

 

겁재가 사주원국에 있을 때

 

건강양호,

재물의 분해원활,

조기상속, 생전상속함

많이 번듯하나 소모지출과다로 실속없음, 구설/잡음

경쟁자, 재물취득방해인자 다수, 많이 번듯하나 소모지출과다로 실속없음, 재물시비, 구설다수

친구, 경쟁놀이, 투쟁놀이, 부모덕 약함

 

 

 

겁재가 운에서 올 때

 

대운

세운

월운

일운

비견보다 정도가 강함, 40대이전 약탈당함, 40대이후 약탈함

재물이 녹듯이 사라짐, 비견보다 강한 작용력, 속도위반 또는 빠른 결혼

형제, 동기, 친구, 이성관 관련된 일에 종사, 관여

비견보다 더 강함

 

 

 

 

 

 

 

 

by 이동헌 - leedongheon.com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